카테고리 없음

가계빚 한은통계,DSR,무역수지적자,금리인상,경제위기, 가속도붙은 악순환

단숨글 2023. 7. 15.

가계빚 한은통계,DSR,무역수지적자,금리인상,경제위기, 가속도붙은 악순환

얼마 전 우리나라는 기준금리를 0.25P올린 0.75의 금리를 발표하였습니다. 때문 많은 사람들이 이제 초하락한 금리 시대는 끝난 것이 아니냐는 말들이 많은데요. 이런 금리 인상으로 인해 주식 시장에서 어떤 종목들이 수혜를 받으며 경제적으로는 어떤 효과들이 있을까요? 먼저 금리인상으로 수혜를 받을 종목들은 금융주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금 및 주식채권 등의 이자율이 높아지면 금융업들의 자본력도 높아지고 매출액도 높아지기 때문 수익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때문 금리인상 수혜주는 대표적으로 은행, 보험 관련주들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네이버 금융에 들어가셔서 업종에 은행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종목들이 나옵니다.

 

 

가계빚

금리인상 효과

첫번째 금리라는 것이 한 나라의 중앙은행이 정하는 것이고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 미국 정부가 금리를 올리게 된다면 따라가는 현상이 있는데요. 대한민국은 7월까지 유지되었던 0.5의 기준금리를 8월 말에 0.75으로 올렸고 이로 인해 어떤 효과를 얻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금리인상 효과로는 위와 같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때문 늘 우리나라 기준이자율이 이번 달에는 어느 정도인지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미리미리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1 금융권의 예금, 적금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대출이자가 줄어들기 위해 대출을 상환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주식 시장 및 부동산 시장의 유동자금이 줄어들 있습니다. 투자심리가 위축됩니다.

미국 주가

이번 인터뷰는 국내시간으로 오전 3시경 진행되었는데, 당시 주가가 출렁이는 모습을 보면 심장이 두근거릴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새벽에 잠깐 깨서 그래프만 보고 잠들었는데 꿈에서 뭔가 출렁이는 바다속에 있는 느낌을 받을 정도였으니까요. 장 개장직후 0.5정도 올랐다가 공지 직후 하락하고 또 올랐다가 결국은 1.71가 하락한 상태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가는 선방했다고 보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0.75 인상은 충분히 예상되었던 수치고, 1가 되지 않았다는 안도감이 더해졌기 때문입니다.

물론 0.75가 높지 않다는 건 아니에요. 모든 종목이 한파를 맞이하고 있지만, 그동안 유동성 장세로 급등했던 미국의 기술주들이 특히 더 눈길이 갑니다. 기술주 대장인 애플은 연중 15가 빠졌습니다. 엔비디아는 55.97가 빠지면서 최고로 나쁜 한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외생변수라는 주장을 폈었다.

우리나라의 금융기관들과 대많은 경제전문가들이 이자율이 금융시장에서 형성되는

이상하지않는 돈의 비용이라 주장하겠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변수 조절과 공개시장조작으로국가 아니면 공기업, 민간 기업의 채권금리나 대부금리,

그리고 우리나라와 같이 개방화된 외환시장에서 환율에 영향을 주는 메커니즘입니다. 물론, 그 금리변수에 따라서, 시장이 영향을 받고, 또 그 시장환경에 따라 정책이 피드백되기도 합니다.

미국 금리인상의 중요한 근거는 고용률.

최근 미국 코스피 등 세계적인 자본시장은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없습니다.고 선을 그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을 확인하며 일제히 하락했다는 기사다. 그리고 미국의 금리인상기조가 변하지 않은 주요한 근거를 고용지수로 들고 있었어요. 고용지표는 인플레이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양면으로 중요합니다. 임금상승이 근원물가상승에 중대한 요인이라는 것은 달리보면, 임금상승을 보고,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변화한다고도 읽을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 미국 등 정상적인 국가들의 금리인상은 미국 시민의 소득활동 행태를 고려하면서 올리는 것을 볼 있습니다.

여섯째 수출입의 무역조건도 악화되고 있습니다.

각종 매체에서 보도되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 무역수지는 일 년이 넘게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추세도 극도로 우려스럽다는 것입니다. 이슈는 그것만이 아닙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 수출입 모두가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앞서 기술했듯이 국내적 상황으로, 치솟는 가계부채와 금융비용의 상승으로 경기가 위축이 되고 있고, 대외적으로도, 수출입이 줄어들며 경제가 위축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설명하지 않더라도 우리의 상황을 짐작하고도 남지 않겠는가? 모든 언론에서 쉬쉬하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경제, 정치적 상황이 극도로 급속도로 위험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택가격이 하락한다고, 정부에서 주택을 매입하게 하는 정책을 구사해야만 되는 기사.

갭투자자들에 퇴로를 만들어 주는 정부, 대체 뭐 하는 짓인지 모르겠다.

자주 묻는 질문

금리인상 효과

첫번째 금리라는 것이 한 나라의 중앙은행이 정하는 것이고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주가

이번 인터뷰는 국내시간으로 오전 3시경 진행되었는데, 당시 주가가 출렁이는 모습을 보면 심장이 두근거릴 수밖에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미국 주가

우리나라의 금융기관들과 대많은 경제전문가들이 이자율이 금융시장에서 형성되는이상하지않는 돈의 비용이라 주장하겠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