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형퇴직연금 세금공제 소득공제 연금예금 IRP 비교
흔히 개인형 퇴직연금 IRP에 관련해서 이야기할 때 연말정산 IRP 세액공제를 말하곤 합니다. 물론 IRP 퇴직연금을 통하여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중에 가장 매력적인 것이 바로 연말정산 IRP 세액공제이긴 합니다. 하지만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세제혜택만 받는 쉬운 금융상품이 아닙니다. 이번에는 노후연금 IRP 퇴직연금 세액공제 및 가입조건 철저히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IRP 퇴직연금 Individual 개인형 Retirement 퇴직 Pension 연금 퇴직연금은 회사가 주는 거 아닌가? 그런데요 거기에 개인은 뭐냐? 이런 질문을 하 실 있습니다.
일단 이 질문은 족보를 따져보시면 자연스럽게 의문은 풀리게 되는데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앞서 언급했던 DB형, DC형 퇴직연금과 같은 라인 선상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확정기여형 IRP DC
DB형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퇴직금이라면 DC형의 경우는 개념 자체가 조금 다릅니다. 회사에서 근무할 경우 결론적으로 매년 일하는 만큼 퇴직금이 쌓이게 됩니다. DB형은 일반적으로 퇴직일로부터 평균 3개월 전 급여로 월 급여액을 산출하여 근속연수에 곱하여 월 급여가 많아질수록 퇴직금도 늘어납니다. 하지만 DC형은 매년마다. 쌓이는 퇴직금을 근로자 퇴직연금계좌에 넣어주는 제도입니다. 근로자는 해당 계좌를 직접 투자상품을 운용할 수 있으며 본인의 투자 성과에 따라서 퇴직금이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아니면 금융기관이 제시하는 운용방법을 선택하여 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회사는 근로자가 1년 이상 일 할 경우 1개월치 월급을 적립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매년 1회 이상을 근로자의 DC계좌에 납입 아니면 적립해주게 됩니다. 연 1회 이상이기 때문에 회사는 월납, 분기납, 반기납, 년납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IRP란?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는 개인형퇴직연금의 약자로, 개인이 퇴직을 대비하여 저축하는 연금제도입니다. 퇴직금을 관리하고 여유 자금을 추가로 입금할 수 있는 독특한 계좌입니다. 이 계좌는 노후 생활을 안정감으로 준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IRP는 세액공제 혜택이 제공되며, 연금 수령 시에도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IRP 퇴직연금 수령 방법
퇴직연금 55세 지나서 일시금으로 수령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 IRP 가입기간 후 받은 세제혜택을 반화사하게 됩니다. 적립금에서 발생한 운용수익 그리고 이자 그리고 적립금 원금에 관련해서 16.5 그 외 소득세 과세하게 됩니다. 처음 세액공제받지 않는 납부금액에 대해서는 비과세 됩니다. 세액공제 받은 부분과 받지 않는 부분을 나누어서 계산되게 됩니다. 한도 내 금액 1,200만 원 이하 한도 초과액 1,200만 원 초과 누진세와 같이 한도 내 금액은 한도 내 금액에 관련해서 과세하고, 초과액에 대해서는 그 외 소득세로 과세합니다.
1,200만 원 초과의 경우 잔액을 종합소득세로 합산 과세하기 때문입니다.
IRP 수수료
IRP 통장 자체 수수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운용사별 통장 수수료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당 통장 수수료는 증권사 그리고 은행사 별로 확인 가능합니다. 현재 IRP 가입 경쟁으로 매년마다. 수수료율이 낮아지고 있지만 수수료율 자체가 부과되지 않는 증권사도 존재합니다. 대체로 은행의 경우 0.20.3 수준이며, 보험사는 0.204 수준입니다. 증권사의 경우 00.3 수준입니다.
매년마다.
수수료는 변경될 수 있기에 해당 내용에 관련해서 확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연금 수령 시
55세 이상이면서 연금 지급기간이 5년 이상인 경우 연금으로 지급받을 있습니다. 소득의 원천에 따라 퇴직급여에 대해서는 이연퇴직소득세율의 70가 적용되므로 일시금 수령 시 보다. 30의 세액이 경감됩니다. 일시금연금 수령 시 세액 비교 bull 퇴직금이 1억, 퇴직소득세 실효세율이 3.55 일 때, 일시금 수령 시 퇴직소득세 355만 원을 일시에 납부 bull 10년간 연금으로 수령하는 경우 248만 5천 원355만 원 times 70을 10년 간 나누어 납부1년에 24만 8천5백 원씩 납부
세액공제를 받은 가입자 부담금 및 그 운용수익에 대해서는 연금소득세율3.35.5, 지방소득세 포함이 적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