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일 주가 분석
초대형 IPO들이 줄을 서고 있는 IPO시장 관련주들 역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빅대유행 엔터테인먼트 상장을 앞두고 디피씨와 넷마블이 폭등 한것처럼 다른 대형 IPO 관련주들 역시 들썩이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카카오 계열사들이 서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 빅대유행 다음으로 가까운 초대형 IPO는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 뱅크는 IPO 준비에 돌입하며 장외 시장에서 10만 원 대에 거래되고 있는데 장외 시총만 무려 36조에 달합니다.
이 수치는 국내 금융지주사 시총의 2배가 넘는 규모입니다. 현재 시총 1위인 KB금융지주는 약 16조 원, 2위인 신한지주는 약 14조 원, 3위인 하나금융지주는 약 8조 원 수준입니다.
연관 기업 개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보유한 한국 대표 IT 기업입니다. 2016년에 카카오뱅크를 설립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로서 31.78가량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디자인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카카오뱅크 지분을 3.74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게임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게임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인터넷서점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쇼핑몰 기업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1.40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세예스24홀딩스 예스24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예스24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1.40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금융지주 금융업 전반의 영역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일 첫날 성공적인 신고식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일 첫날 주가가 꽤나 많이 오르면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높게 기록되면서 시가총액은 3조9026억원으로 코스피 순위 85위에 올랐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팔았고, 개인들만 나홀로 2400억원 정도를 사들였습니다. 장중 공모가인 3만 6천원 대비 80까지 상승이 나왔었고, 58.01 오른 5만7200원에 성공적인 마감을 나타냈습니다. 3분기 적자를 고백하며 대표이사의 빠른 대응과 주요 주주들의 보호예수로 전체 유통 물량은 16.1에 그쳤는데 이는 중장기 성장을 고대하는 투자자들로부터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해석되었습니다.
BRV와 그 외 주요 주주들은 6개월 동안 보호예수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에 대한 투자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코인 반감기
더 필요한 호재는 반감기입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비트코인 반감기가 있을 예정입니다. 그럼 상대적으로 채굴량이 줄어들고,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물량이 늘어나지 않으니 당연히 가치가 상승합니다. 즉 현물 ETF 상장과 반감기가 함께 작동한다면 비트코인 시세는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물론 얼마나 오를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또 일부 전문가는 이미 사전 반영이 끝났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누구 말이 더 정확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필요한 것은 올해 이미 100 이상 올랐다는 것입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일 당일까지 살아있었던 기대감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2차전지에 사용되는 필요한 부품인 전구체를 생산하는데, 이것은 양극재를 제작하기 위한 선행물질로,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혼합물에 리튬을 첨가하여 양극재로 전환됩니다. 국내에서 이런 전구체를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유일한 업체로, 이것을 에코프로비엠에 제대기오염 양극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수입 비중이 높은 경우에서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전구체 생산을 통해 내재화를 이루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연관 기업 요약정리
한세예스24홀딩스 한국금융지주 드림시큐리티 올해 하반기에 상장하는 IPO 대어로는 카카오뱅크와 더불어 크래프톤도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크래프톤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 공동체 중에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가 지난 4월에 상장 예비 심사 청구서를 제출하면서 IPO가 가시권으로 들어왔다고 생각됩니다. 카카오뱅크 역시 상장한다면 카카오게임즈처럼 엄청난 관심을 끌 것으로 전망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