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최신여론조사하다 대선후보 차기대통령지지율, 정당지지율 조사결과

단숨글 2023. 8. 13.

최신여론조사하다 대선후보 차기대통령지지율, 정당지지율 조사결과

12월 20일에 리얼미터에서 발표한 12월 3주 차 대통령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추이를 정리 공유해봅니다. 12월 3주 차 리얼미터오마이보도 의뢰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는 12월 12일부터 17일까지, 전국적으로 만 열여덟살 이상 남녀 3,043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2월 2주 차까지 좁혀지던 이재명윤석열, 윤석열이재명 후보 간의 지지율 차이와 닮은 상승세이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지지율이 꺾이면서 다시 약간 벌어지고 있습니다. 12월 3주차12월 13일12월 17일 일자별 양 후보 간 지지율 추이를 보면 12월 2주차때 좁혀졌던 지지율 차이가 골든 크로스까지 벌어지는 듯했지만 아직까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 허락하고 있지 않는 모양새입니다.

 

 

최신여론조사하다 대선후보

정권교체 혹은 정권안정

이번 여론조사에서 특정 점은 2017년 대선과 연계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점인데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는 이재명 후보 지지 비율이 60.2에 그친 반면 홍준표 후보를 지지한 응답자는 윤석열 후보지지 비율이 91.1로 집계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연장선에서 조사한 이번 대선의 성격에 대해서도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게 좋다는 응답이 49.6, 정권 안정을 위해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34.9에 그쳐 지난 정부에 대한 아쉬움이 녹아있는 분들이 결국 여권 후보를 지지하기보다는 이번 대선에서는 지난 정책들에 대하여 평가를 하겠다는 의지로 해석이 됩니다.

정권 안정, 정권 교체

투표라는 것이 지난 정권에 대한 평가를 해야하는 의미도 강하게 갖고 있기에 결과적으로 여당 후보는 평가나 비판 혹은 심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야당의 후보는 여당에 대하여 교체를 할 혹은 바꿀 후보로 차별화를 보이와 닮은 계획을 사용하기 때문에 성적이 좋지 않다면 대통령선거 캠페인을 대략 수월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한 면에서 국민들이 이번 대선을 어떠한 시각에서 보는지가 중요한데 이번 선거에 대하여 평가, 교체인 정권 교체로 생각하는 유권자의 비율이 47.6, 정권 안정을 생각하는 유권자의 비율이 42.1로 정권 교체를 희망하는 비율이 대략 높다는 점은 야권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별, 연령별 격차

이번 선거의 특징은 연령별 세대별 갈등에서는 젊은 층과 노년 층의 세대 갈등이 아닌 대략 혼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급여 지지층은 20, 30, 60대 이상에서 발전 지지층은 40, 50대에서 높게 나타난 점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지역별로는 여느 선거와 크게 다르지 않아 광주를 비롯한 호남지역에서는 이재명 후보 지지율이, 대구를 비롯 영남 지역에서는 윤석열 후보 지지율이 높게 나타나 동서갈그 밖에도 세대를 건너도 잘 해결되지 않는 듯한 모습입니다.

본 포스팅은 공직선거법 제108조 제6항 등에 따라 뉴스에 나온 선거여론조사 결과 인용 공표시 조사의뢰자, 선거여론조사기관, 조사일시,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모바일 홈페이지 참조를 표시하여 공직선거법을 준수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정권교체 혹은 정권안정

이번 여론조사에서 특정 점은 2017년 대선과 연계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점인데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는 이재명 후보 지지 비율이 60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권 안정, 정권 교체

투표라는 것이 지난 정권에 대한 평가를 해야하는 의미도 강하게 갖고 있기에 결과적으로 여당 후보는 평가나 비판 혹은 심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권 안정, 정권 교체

이번 선거의 특징은 연령별 세대별 갈등에서는 젊은 층과 노년 층의 세대 갈등이 아닌 대략 혼재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급여 지지층은 20, 30, 60대 이상에서 발전 지지층은 40, 50대에서 높게 나타난 점이 특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