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주가 전망에 관한 쉬운 주가 설명 230524
현대건설 기업 소개 1950년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2년 시공능력검토 심사 2위의 종합건설회사임. 주요사업 부문은 터널, 교량, 도로공사, 택지조성,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 등의 토목 부문과 공공건축물 및 초고층빌딩, 아파트 등을 건설하는 건축주택 부문, 석유화학담수신산업 플랜트, 송변전 전기공사, 원자력태양광풍력발전 등을 담당하는 플랜트 부문, 부동산개발, 축산업, 휴양콘도운영 등의 등등 부문으로 나뉨. 올해 매출액은 131944 억원으로, 전년동기 매출액 97247 억원에 비해 35.7 상승 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3970 억원으로, 전년동기 영업이익 3468 억원에 비해 14.5 상승 하였습니다.
현대건설 주가 분석
현대건설의 현재 주가는 35,950원이며 전일 대비 1.37원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대주주는 현대자동차외 5인로 지분 34.92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35,950원이며 시가 총액은 4조32억 원이고, 발행 주식수는 22.68주입니다. 외국인 소유 비중은 424,972이며, 거래량은 111,355,765주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210,530억 원이고, 영업이익은 5,749억 원입니다. EPS는 5,158원이며, 현대건설 주식 배당수익률은 1.72입니다.
현대건설 가치 분석
기술 지표를 활용한 가치 평가에서, 현대건설은 전체 기술주 중 상위 2.75에 해당하는 등급입니다. 대표 섹터에서는 상위 2.75 등급이며, 대표 테마에서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투자 매력도를 평가하면 기술주에서는 상위 46.83, 대표 섹터에서는 하위 44.95, 대표 테마에서는 4위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동종분야 기업들의 평균 기술거부 대비 주가에 비해 현대건설은 적합한 가치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현대건설 재무분석
실적 다음으로 현대건설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2020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히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 2022년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이라 꽤나 실적이 탄탄하게 받쳐지고 있습니다. 재무비율 현대건설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5 미만으로 다소 낮은 편이며, 제조업과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ROE의 경우에도 평균 5 정도로 높은 편은 아니며, 태영건설, 계룡건설 등 건설사들이 영업이익률이 약 10, ROE도 그 이상을 상회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리 높은 편이 아닙니다.
기업분석 및 실적배당금
현대건설의 기업정보는 시가총액 3조 8,418억원 코스피 99위의 기업이며, 상장주식수는 111,355,765개 액면가 5,000원입니다. 밸류는 PER 7.24배, PBR 0.48배로 정말 저평가된 종목인 걸 알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기업실적을 보면 꾸준한 매출과 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적만 보면 주가가 안 가는 게 이해가 안 되는데 건설경기가 안 좋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대신 현대건설은 부동산 PF 문제에서 즐거운 편이기 때문에 다른 동일업종에 반면 주가가 먼저 움직일 수도 있어서 잘 지켜봐야 되는 종목입니다.
기업재무를 보면 부채는 어느정도 있지만 다른 건설사들에 비해서는 없는 편이고, 자본유보율도 합당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아쉬운 부분은 배당인데 평균적으로 건설 관련주들은 배당이 높은 편인데 현대건설은 이상하게 배당에 있어서 인색합니다.
아파트 브랜드
현대건설 브랜드로는 힐스테이트, 그리고 프리미엄 브랜드명 디에이치THE H가 있는데, 아무래도 더해 질수록 아파트 브랜드들이 프리미엄화하는 과정이다보니 가격에도 프리미엄을 붙일 수 있도록 첨단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를 앞세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구는 줄어들고 있지만 서울 및 경기권 내 가구수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와 같은 가운데 아파트 브랜드가 부의 상장이 되고, 부의 격차가 커지는 국내 구조상 이와 같은 프리미엄 전략은 놀라운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힐스테이트 브랜드도 충분히 프리미엄이나, 엄연히 따지면 2006년 론칭된 브랜드로 고급 수준이며, 디에이치는 2015년 런칭한 브랜드로 강남권을 시작으로 강북 등 영역을 넓히고 있고 보다. 현재적인 브랜드라는 점에서 힐스테이트보다. 현대적이면서 하이엔드 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 실적 분석
현대건설은 22년 기준으로 전년 대비 매출의 큰 성장을 보였으나 영업이익 및 순이익에서 하락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장에서 23년에는 국내 건설 외에 여러가지 사업으로 추가적인 실적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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