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은 사는Live 곳이자 사는Buy 것 1 부동산을 볼 줄 알아야 대한민국 경제가 보인다
915일 친절한경제코너 사연에 대해 정리 해봅니다. 문의 및 해설중국 정부가 위안화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 갖고 있던 달러를 시장에 풀었다는 이야기가 나오던데 중국이 갖고 있던 달러를 시장에 풀면 중국은 갖고 있는 달러가 줄어드는 거니까 오히려 중국의 신용도가 하락해서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지 않습니까? 이런 질문을 보내오셨습니다. 꼭 중국뿐만 아니라 어떤 나라라도 외환 시장에서 달러 수요가 많아져서 달러 가격이 계속 오르면 상대적으로 나라 화폐 가치가 하락하게 되니까. 그걸 막기 위해서 달러를 시장에 푸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추석 때 재수용품 가격이 오르면 정부가 비축하고 있는 제수용품을 시장에 푼 거하고 똑같습니다.
물가상승 통화량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오르는 현상
1) 수요 견인 물가상승 : 수요가 증가해 물가가 오름. 돈이 넘쳐난다고 느끼는 경기 과열 시에 나타남. 예를 들어 금리 인하 논의되면 부동산 시장 들썩임 => 시장에 넘치는 돈을 줄여야 함(금리인상, 세금 인상, 정부의 공공투자 감소) 2 비용 인상 물가상승 생산원가가 상승해서 판매가도 함께 오름. 언제 어디서든 부동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면 부동산 경기가 이미 정점을 찍은 시기다.
그때는 잠시 숨을 고르는 것이 낫다. 분양, 아파트담보대출 상황,거래량으로 부동산 경기를 가늠할 수 있어요. 깡통전세 전세집을 구할 때 대출을 낀 집이라면 대출금과 전세금을 합친 액수가 집값의 70를 넘지 않아야 안전합니다.
무역의 기본은 환율과 관세다.
환율이 오르면 수출에 유리, 수입에 불리해진다. 경상수지 한 나라가 일정 기간 동안 다른 나라와 거래한 상품과 서비스 내역을 집계한 것. 외환보유액 환율이 상승할 때 외환보유액을 풀어 안정시킨다. 기업이 외국에서 외화를 빌릴 수 없을 때 국가가 빌려줍니다. 관세 한 나라의 국경을 넘을 때마다. 내는 것. 통관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부과되는 세금 1 자국 산업 보호 2 세입정부 수입을 늘리기 위함. 미, 중 무역 전쟁 무역 불균형 중국은 미국에 수출을 많이 합니다.
지적 재산권 표절과 기술이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가 중국이므로 중국 경제성장률이 주춤하고 소비가 줄면 우리나라 수출이 감소합니다.
과연 나는 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
2018년 국민연금 재정계산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국민연금은 2057년이 넘어서면 고갈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학생들은 물론 취업을 대처하고 있는 대학 졸업자와 신입사원들까지도 아마 국민연금 수령 나이인 65세에 도달하게 되면 국민연금을 거의 한 푼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진다고 볼 수 있어요. 가장 큰 이유는 출산율이 전 세계 최저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아, 너무 충격적이지 않나요? 추가적으로 2018년 자료이기 때문에 현재 새로 재정계산을 하게 된다면 2057년보다.
더 순식간에 국민연금의 재정은 고갈될 겁니다. 현재의 40대, 50대는 크게 상관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10대, 20대, 30대에게는 정말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지금도 국민 연금으로 돈이 매달 빠져나가고 있었으나 돈은 내고 그 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다는 뜻이죠. 방금 이야기한 대로 2018년의 출산율보다.
내 월급만 빼고 다. 오릅니다.
이렇게 주거용 부동산 가격이 한번 오르면 물가가 체감적으로 크게 오르는 느낌입니다. 어찌 됐든 주거에 들어가는 비용이 늘어나긴 하니까 그렇게 보는 것이 맞다. 그러나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에는 집값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전세와 월세만 포함될 뿐입니다. 엥? 이걸 읽고 든 생각이었습니다. 아니 대한민국에서 집이라는 존재가 갖는 의미가 얼마나 큰데 주거용 부동산 가격이 포함이 안 된다니 정말 놀랐습니다. 우리가 월급만 빼고 다.
"라고 한탄을 해도 뉴스에 나오는 물가는 그렇게 높지 않은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2023년에 100만 원짜리의 TV가 출시됐습니다. 2025년에도 값이 100만 원입니다. 그럼 이 TV의 소비자 물가지수로서의 원칙은 그대로일까요? 예상하셨을 것 같습니다. 정답은 아닙니다. 값이 같지만 소비자 물가지수로서의 원칙은 떨어집니다.
글을 마치며
금리라는 것이 단지 우리가 예금, 적금을 넣거나 돈을 빌릴 때만 연관된 개념이 아닙니다. 대한민국의 경제, 미국의 경제 나아가 전 세계의 경제를 이해하려면 금리의 뜻, 종류, 의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앞으로 나의 재산을 지키고 재산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지혜롭고 슬기롭게 찾을 수 있죠. 책에는 유용한 내용들이 더 많습니다. 금리와 관련해서 더 공부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물가상승 통화량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오르는
1 수요 견인 물가상승 : 수요가 증가해 물가가 오름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역의 기본은 환율과
환율이 오르면 수출에 유리, 수입에 불리해진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무역의 기본은 환율과
2018년 국민연금 재정계산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국민연금은 2057년이 넘어서면 고갈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