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 ‘파킹통장’ 금리 35%로 인상, 예금 은행 경쟁 본격 시행 예상
정기예금 금리 높아지자 5대 은행 요구불예금 급감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은행권이 예적금 금리를 앞다퉈 올리면서 자금 이동 경향이 뚜렷히 나타났습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의 요구불예금 잔액은 673조3602억원으로 전달보다. 36조6033억원 감소하며 사상 처음으로 감소폭이 36조원을 넘었습니다. 요구불예금은 예금주가 원하면 언제나 입출금이 가능한 수시입출금 상품으로 이자가 거의 붙지 않는데요.이렇게 요구불예금에서 빠져나간 자금은 대거 정기예금으로 들어간 것으로 풀이됩니다.
5대 은행의 지난달 말 정기예금 규모는 712조4491억원으로 한 달 새 27조3532억원 늘었습니다. 정기예금 잔액이 700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업계에서는 각 은행이 기준금리 인상과 금융당국의 예대금리차예금과 대출금리 차이 비교 공시에 대비해 정기예금 금리를 올린 영향으로 봅니다.
저축은행 수신 경쟁 본격 시행 예상
이러한 방식으로 업종 1위인 SBI저축은행이 예금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저축은행 업계의 수신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연 5sim6대 고금리로 조달한 예금 만기가 이르면 올해 7월 말부터 돌아오기 때문에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상환에 따른 유동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디비DB저축은행도 이날부터 모바일 전용 수시입출금 예금 상품인 MDream Big 보통예금 금리를 연 3.5로 인상하였습니다.
이 상품은 별도 우대조건 없이 예치금 5천만원까지 연 3.5가, 초과 금액에 대해선 10억원까지 연 1.5가 적용됩니다. 이런 식으로, 저축은행들이 차례대로 금리를 인상하면서, 수신 경쟁을 더욱 불붙이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예금금리 차이의 영향
저축은행의 예금금리 인상으로 인한 시중은행과의 예금금리 차이가 다시 1포인트로 늘어남에 따라 금융 소비자들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 차이가 크지 않을 경우, 소비자들은 비교적 안전하다고 판단한 시중은행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에서 저축은행들은 예금금리 인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금리를 제시하며, 동시에 진행하여 유동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저축은행들의 예금금리 상승세가 지속될지와 이에 따른 시장 반응도 관심사로 남아 있습니다.
파킹 통장 장점
특히 공모주와 같은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금 활용할 자금의 경우, 파킹통장에 예치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1, 2년 돈이 묶이게 되는게 아니라 본인이 원할 때 인출할 수 있으니 활용하기 좋습니다. 일반 입출금통장은 낮은 이율로 계속 두면 화폐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므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은 자금의 단기보관에 유리한 상품이니만큼 전세자금이나 주택자금 등 안전자산을 잠시 맡기기 좋은 금융상품으로 파킹통장이 많이 사용되는데요. 5천만원을 파킹통장에 1달만 보관해도 10만 원 이상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의 영향
금리 인상이 저축은행 업계와 예금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요? 먼저, 저축은행의 관점에서 보면, 금리 인상은 자금 조달에 있어서 더 높은 비용을 수반합니다. 하지만 이는 반대로 생각하면, 예금자들에게는 높은 이자를 제공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예금자들은 이런 여건에서 고금리를 제공하는 은행을 선택함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축은행들이 수신을 늘리기 위해 경쟁하는 것은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고객들이 자신의 경우에 가장 알맞은 은행과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며, 고객들에게 더 좋은 금융 환경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필요한 포인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 금리 인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산재형저축
국민은행 예금금리 변경 적용은 예금거래기본약관 제9조에 의해 2022년 10월 20일 목요일 부터 시행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KB퇴직연금정기예금은 2022년 11월 1일 화요일 부터 적용됩니다. 기타 구체적인 내용은 영업점 혹은 KB국민은행 고객센터 연락처 15889999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축은행 수신 경쟁 본격 시행
이러한 방식으로 업종 1위인 SBI저축은행이 예금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저축은행 업계의 수신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예금금리 차이의
저축은행의 예금금리 인상으로 인한 시중은행과의 예금금리 차이가 다시 1포인트로 늘어남에 따라 금융 소비자들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예금금리
특히 공모주와 같은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금 활용할 자금의 경우, 파킹통장에 예치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